Money/주식이야기

단기과열종목 지정 단일가 매매

비즈포스트 2019. 8. 7.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파스드림입니다. 오늘은 단기과열종목 지정 및 단일가매매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기과열종목 지정요건은 무엇인지 단일가매매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단기과열종목 지정 요건

 

한국거래소는 2012년부터 급등락 종목으로 개인투자자들의 손해를 막기 위해 '단기과열 완화장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단기간 이상 급등 현상이 지속된 종목은 단기과열종목 지정을 예고 한 후 10일 이내에 또다시 기준에 해당하는 이상움직임이 포착되면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됩니다.

 

단기과열종목 지정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가항목 : 당일 종가가 직전 40 거래일 종가 평균보다 30% 이싱 상승한 경우
  • 거래량 항목 : 최근 2거래일 평균 회전율이 직전 40거래일 회전율 평균대비 500% 이상 증가한 경우
  • 변동성 항목 : 최근 2거래일 평균 일중변동성이 직전 40거래일의 일중변동성 평균 대비 50% 이상 증가한 경우

단기과열종목 지정 예고 후 위와 항목에 하나라도 해당하면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됩니다. 단기과열 종목으로 지정되면 3거래일간 30분 단일가매매가 진행됩니다.

 

단일가 매매

 

단일가 매매는 단기과열 완화장치의 일종입니다 투자자 주문을 바로 처리하는 것이 아닌 일정시간 동안 모아 일시에 하나의 가격으로 체결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단일가 매매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주가 변동성을 억제하여 개인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단일가 매매 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투자자 주문을 바로 처리하지 않음으로 해서 투기성 추종매매, 즉 종목이 상승한다며 이성을 잃고 매수하는 것을 억제하고 찌라시등의 미확인 정보에 의한 비정상적인 주가의 급등 혹은 급락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기과열종목에 지정되면 주가는 어떻게 될까?

 

위에서 단기과열종목 지정요건과 단일가 매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단기과열종목에 지정되어 단일가 매매가 진행된다면 주가는 어떻게 움직일까요?

 

보통의 경우 단기과열종목에 지정되어 단일가 매매가 진행되면 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이유는 단기과열종목에 지정되었다는 것은 금융감독위원회에서 해당 종목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따라서 주가를 끌어올리던 주체들은 괜한 오해를 사지 않으려는 마음으로 단기과열종목 지정해제가 될 때까지 주가 관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되면 주가는 대부분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 종목이 상승하는 이유가 뚜렷하다면, 단기과열종목에 지정되건 말건 주가는 급등하게 됩니다. 일례로 국일제지가 얼마전 그래핀 신소재 관련 구글과 비공개 이면계약을 한 사실이 부각되며 주가가 급등했고 단기과열종목에 지정되어 단일가 매매가 진행되는 와중에도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큰 시세를 연출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케이스는 예외적인 현상으로 생각하시고 단기과열종목에 지정되면 대부분의 종목은 하락한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지금까지 단기과열종목 지정 및 단일가매매, 그리고 단기과열종목에 지정되면 주가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