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수익률현황

낙폭과대에 따른 엔벨로프 기법 헝셩그룹 매매일지

비즈포스트 2019. 8.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파파스드림입니다. 오늘은 국내 주식시장의 급락에 따른 낙폭과대 엔벨로프 기법으로 수익이 난 종목의 매매복기를 해보려합니다.

 

종목이름은 헝셩그룹이구요. 낙폭과대에 따른 엔벨로프 기법으로 접근했습니다. 사실 최근 하락장의 끝자락에서 두려움을 이기고 매수하신 분들은 대부분 30%이상의 수익률이 나왔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하락장이 끝나고 반등이 나올 타이밍에는 매매하기가 좋은 포지션이 되는 거죠.

 

오늘은 헝셩그룹을 제가 어떤 근거로 인해 매수하고 매도했는지 한번 같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헝셩그룹 매매복기

 

제가 헝셩그룹을 매수한 이유는 신규상장 후 한번도 제대로 된 상승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과 최근 끊임없이 바닥권을 탈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매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면 작년 7월부터 바닥권에서 탈출하기 위한 대량거래량과 파동이 나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헝셩그룹의 주가는 횡보로 움직이면서 끊임없이 거래량을 바탕으로 한 파동이 나오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차트 모습을 확인 후 저점을 잡아 매수한 것이죠.

 

최근 상승부분만 확대한 차트입니다. 제가 저점을 잡는 방법은 심플합니다.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종목이 엔벨로프 20하단선에 지지할때 파동상 저점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엔벨로프 20 하단선에서 바로 매수하는 것이 아닌 엔벨로프20 하단선에서 지지 및 반등이 나오는 것을 확인 후 매수하는 것입니다.

 

모든 낙폭과대기법은 떨어질때 잡는 게 아닌 다 떨어진 후 반등이 나올때 매수를 해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떨어질 때 매수한다면 어디가 바닥인지 모른채 매수를 하게되는 겁니다.

 

내가 매수한 종목이 1층짜리 건물인줄 알았고 그래서 1층에서 잡았는데 알고보니 지하 7층까지 있는 건물일 수도 있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떨어질때 잡는게 아닌 떨어진 후 반등이 나올때 혹은 급락후(여기서는 엔벨로프 20 하단선 부근) 추세전환 단봉이 나오는 것을 확인 후 매수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인 것이죠.

 

아무것도 아닌거 같지만 정말 중요한 노하우입니다. 같은 포지션에서 매수를 해도 누군가는 손절하고 누군가는 수익을 내는 비법이 바로 위에 설명드린 내용이니 잘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매도는 어떻게 했을까요? 저는 전고점 저항대와 60일 이동평균선 저항대가 동시에 존재하는 가격대에서 보유물량의 절반을 매도했습니다. 나머지 보유물량은 중장기 스윙으로 한번 가지고 가보고 싶어 현재 홀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이런장에서의 30% 수익 별거 아닙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의 급락후에는 반드시 반등이 나오게 되고 그 반등이 나올때 매수한 분이라면 최소 25% 이상의 수익이 나왔을테니까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매수하지는 못하셨을겁니다. 왜냐하면 첫번째로 두려우니까요. 코스닥이 12년만에 처음으로 7%가량 하락하는 등 엄청난 임펙트로 급락했기 때문에 매수하기가 두려웠을 겁니다.

 

이러한 두려움을 이기기 위해서는 하락장을 충분히 경험해봐야하고 손절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잡혀 있어야 합니다. 손절은 내가 한번의 매매로 인해 볼 수 있는 손실률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손절라인을 제대로 설정 후 원칙대로 손절을 할 수 있다면 시장이 5% 급락하건 7% 급락하건 우리의 손실률은 항상 제한되기 때문에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손절매가 중요한 것이고 모든 기법의 꽃은 손절매다, 라는 말이 있는 것이죠.

 

개인투자자분들이 이번 하락장에서 반등이 나올때 매수하지 못했던 두번째 이유는 보유자금이 없어서입니다. 급락후에는 급등하는 것을 아는 분들이 바닥이 오기전에 보유현금을 전부 주식을 매매하는데 사용했기 때문에 정작 반등이 나올때는 쳐다만 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을 해결해가 위해서는 계좌관리가 필수적입니다. 평소에 투자금의 50%이상은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습관을 들인다면 최근 있었던 폭락장에서 큰 수익을 얻을 기회를 잡을 수 있었지않나 생각해봅니다.

 

본 포스팅은 파파스드림이 헝셩그룹 종목을 매매한 내용을 작성한 것입니다. 파파스드림은 어떠한 경우에도 타인의 주식투자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거래의 책임은 온전히 거래당사자에게 있음을 인지하시어 투자에 신중을 기해주세요.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즐겁고 행복한 주식투자생활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