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신속채무조정 신청전인데요, 신청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직장에 다니고 있는 워킹맘입니다.
실수령은 200정도이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채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캐피탈 : 약 5600만원
- 카드대금 : 약 520만원
- 햇살론 : 약 1800만원
- 대출금액 합계 : 약 8430만원
신속채무조정 상담을 예약해둔 상태이며, 채무조정 상담에 대해 알아보니 차가 있는 경우 차를 팔고 신청해야한다는 말도 있고 해서 걱정이 되어서요.
직장 출퇴근과 어린아이들 때문에 차가 없으면 안되는 상황이어서요. 보유하고 있는 차종은 경차입니다.
신속채무조정만 확정되면 정말 잘 갚을 자신이 있는데 채권사가 합의해줄 지 걱정입니다.
채무조정 제도가 있다는 걸 알았으면 높은 이자 안내고 다 갚았을 건데 여기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빚이 계속 늘어났습니다.
지금이라도 정상적으로 채무를 상환하고 싶습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할까요?
A :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채무가 약 8300만원 정도입니다.
급여는 실수령으로 200만원이라고 하셨고, 신속 채무조정이 채결만 되면 상환을 잘 할수 있을 거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200만원의 소득으로 8300만원의 채무를 변제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신속채무조정은 대출신청시 협약한 대출이자를 그대로 갚아나가야합니다.
연체이자는 전액감면되지만 대출원금 + 협약된 이자는 모두 갚아야합니다.
신속채무조정은 최장 10년까지 분할상환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신속채무조정을 진행하면 이자를 뺀 대출원금만 69만원 가량 납부하게 됩니다.
이자가 붙으면 75만원에서 80만원 정도가 될 것입니다. 이 수치는 대략적인 수치입니다.
매월 80만원씩 120개월을 상환해야하는데 이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아직 연체전이기 때문에 추심에 대한 두려움과 급한 불만 끄고나면 어떻게든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매월 80만원 정도를 꾸준히 상환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먼저 판단해보시구요. 그래도 신속 채무조정을 하겠다고 하시면 그렇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속채무조정은 대부분의 협약채권사가 동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채무조정 협약이 체결될 것입니다.
자동차의 경우 고급차는 채무조정 신청전 상담시 판매를 권유하고 있지만 생계용으로 필요한 차, 경차 등은 판매권유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
나에게 알맞는 채무조정 제도는?
질문자님은 사실 신속채무조정보다는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개인 워크아웃은 연체 3개월 이후 신청할 수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추심의 우려가 있지만 아래의 솔루션대로 진행하면 대출원금 8300만원중 일부를 감액받아 상환할 수 있습니다.
예상이지만 대략 4500만원의 대출원금만 상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이는 예상치이며, 실제 개인워크아웃 감면에 대한 부분은 채권사 동의시 결정되기 때문에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문자 님에게 가장 유리한 채무조정 제도는 개인워크아웃이라고 판단됩니다.
먼저 1개월 연체후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합니다.
그런 이후 1개월 변제금을 상환하고 채무조정 상환유예를 신청합니다.
6개월 상환유예 이후 프리워크아웃을 실효시키고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시 최초 30일간은 추심에 시달리겠지만 프리워크아웃을 실효한 이후에 개인워크아웃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는 추심이 그리심하지 않을 것입니다.
추심에 시달릴 수 있고 법적조치, 그러니까 급여압류, 통장압류가 될 수 있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대신 대출원금 중 30~50% 정도의 원금감면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은 장점이구요.
이 두가지중 어떤 것을 선택할 지는 질문자님께서 판단하셔서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금융정보
댓글